뉴질랜드 취업의 첫 단추! 뉴질랜드 이력서 CV 작성 팁

뉴질랜드 취업의 첫 단추! 뉴질랜드 이력서 CV 작성 팁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257 추천 3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4) 


deff837c0012a01c1eeacffeceba9f9c_1603243170_3358.png
 

안녕하세요.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 리안입니다.

오늘은 뉴질랜드 취업의 첫 단추 역할을 하는 뉴질랜드 이력서 CV 작성에 대한 팁을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전 세계 어디든 무작정 취업을 하려는 곳에 찾아가서 "저 오늘부터 여기서 일하겠습니다" 하고 일을 시작할 수 있는 게 아니죠? (물론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용기는 좋네요 ㅎㅎ) 만약 본인이 일하고 싶은 마음에 드는 곳을 찾았다면 그곳에 지원하기 위한 첫걸음, 이력서가 모든 과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CV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Curriculum Vitae (이력서)

CV는 전문 경력 및 학력을 강조하는 세부사항이 나온 문서, 즉 이력서로 일반적으로 업무 경험, 성과 및 수상, 학력, 장학금, 참여하였던 연구 프로젝트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CV 작성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스킬에 초점을 맞춘 CV와 나머지 하나는 업무 중심의 CV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 초점을 맞춘 CV 

스킬에 초점을 맞춘 CV의 경우 경력을 변경하거나 학교를 중간에 변경한 경우, 혹은 근무했던 기간에 공백이 생기는 사람에게 유리한 형태입니다.


업무 중심의 CV 

업무 중심의 CV는 공백이 없이 근무했던 사람이 사용하면 좋은 CV로 업무 경험을 보여주고, 현재 가지고 있는 경력에서 다음 단계로 발전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형태입니다.


deff837c0012a01c1eeacffeceba9f9c_1603243294_1396.png
 

"그렇다면 뉴질랜드 회사에서 선호하는 읽기 좋은 CV란 무엇인가?"

뉴질랜드 회사가 만약 누군가를 뽑기 희망한다면 해당 자리에 대한 공고를 다양한 온/오프라인 사이트에 공지하게 됩니다. 그 경우, 적으면 몇십 장에서 많으면 몇백 장의 CV가 담당자에게 들어가게 됩니다. 이 경우, 담당자가 한 사람의 CV를 보는데 대략 15~20초 정도의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에 한 번에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게 좋습니다.


1) 읽기 좋은 CV란 검고 읽기 쉬운 글꼴과 하나의 사이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2) 격식을 차린 언어와 톤을 사용하고 약어, 은어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영어를 잘 못하는 경우 문법 실수나 스펠링 실수가 없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사진이나 이미지를 피해야 하며 가능한 짧은 CV를 만들어야 합니다. (2장을 넘기지 마세요)

4) 가능한 짧은 문장을 사용하고, 문장을 블록을 나누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CV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어가면 안 되는 내용

CV에는 아래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이름/연락처 세부 정보

2) 본인의 기술 (Technical skills & Personal skills)

3) 경력, 사회봉사 경험

4) 학력 & 자격증

5) 추천인(Referee) 

- 추천인을 마땅히 찾지 못한 경우 'Referees are available on request'라고 작성하고 추천인을 요청할 경우에 안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V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1) 사진이나 이미지

2) 컬러 또는 화려한 폰트, 디자인-디자인 관련 업무의 CV는 다를 수 있습니다.

3) 생년월일(나이), 결혼 상태, 종교, 은행 계좌 내역

4) 텍스트가 너무 많고 문법이나 스펠링이 잘못된 글

5) 웃기거나 무례한 이메일 주소

6) 직무와 관련 없는 업무 경험

7) 거짓말로 작성한 경력, 학력, 경험


이 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CV에 선택적으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길지 않아야 합니다.

2) 업적(Achievement)-외국인의 경우는 높은 아이엘츠 점수를 적기도 합니다.

3) 직종별 정보(Job specific information)-선생님의 경우 교육 철학을 적기도 합니다. 

4) 흥미/관심사(Interests)-본인의 관심사를 적기도 합니다.


deff837c0012a01c1eeacffeceba9f9c_1603243350_3435.jpg
 

완벽한 뉴질랜드 CV 작성을 위하여!

CV를 처음 작성하는 초보라면 하기 쉬운 실수 & 알아야 하는 점


1. CV 파일명 체크하기

온라인으로 CV 제출 시 CV는 파일로 제출합니다. CV의 파일명이 본인을 처음 판단하게 되는 기준이 되겠죠? CV 파일은 어디서나 열릴 수 있도록 PDF나 Doc file로 통일해 주시고, 파일명은 지원하는 회사, 본인 이름, 날짜순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예시) NZ Story company_Lianne_00/00/0000


2. 이메일 아이디 확인하기

회사에 처음 이메일을 보내는데 이메일 아이디가 어릴 적 만들었던 유치한 아이디라면 회사와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디 또한 구직자를 만나기 전 그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되기 때문입니다.


3. 회사의 자격요건 알아두기

CV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이 지원하는 일에 대해서 정확히 판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업무와 맞지 않은 경력과 학력을 많이 작성하는 경우, 그 직업에 맞는 사람인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하면 지원하는 일과 관련 있는 경력이나 스킬만 적을 수 있도록 Job description을 확인해 주세요.


4. 한 번 더 확인, 또 확인하기!

한글로 글이 올라오더라도 회사에서 영문으로 된 CV나 커버레터를 요청하기도 하니 해당 사항이 있는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특히 커버레터의 경우, CV 외에 본인의 포부나, 경험, 왜 이 일을 하고 싶은지 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뉴질랜드 대부분의 회사가 지원 시 커버레터를 요청하기 때문에 자격요건과 회사가 찾는 인재상을 잘 확인하여 CV와 커버레터를 함께 제출하여 회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deff837c0012a01c1eeacffeceba9f9c_1603243415_8153.jpeg
 

뉴질랜드 CV에 대해서 알아보니 어떤가요? 해당 글은 뉴질랜드 careers.govt.nz의 CV 작성법에 대한 글과 다른 뉴질랜드의 CV에 대한 글들을 참고하여 작성된 글로, CV의 스타일이나 트렌드가 조금씩 변경될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부분에는 큰 변화가 없을 거예요.


CV 샘플은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들 포스팅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CV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파이팅입니다!



3e56df35c0fda6216ef740fffbbb8e7c_1599710494_6645.jpg
        리안 


네이버에서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를 검색해보세요!

BLOG: https://blog.naver.com/tozhawjdeod 

Email: tozhawjdeod@naver.co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ZLIANNE/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