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집

뉴질랜드 집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313 추천 0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17) 


3d9303a1c945f14f38c98b180f7e9a65_1621893021_196.png
 

안녕하세요.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 리안입니다. 사람이 살면서 꼭 필요한 3가지를 의식주라고 부르죠? 그중 주에 해당하는 주거지인 집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한국의 주거형태와 다르게 뉴질랜드에서는 주택에 거주하는 형태를 쉽게 보실 수 있는데요. 뉴질랜드는 많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나라이며 최근 해외에 거주하고 있던 키위 가족들도 코로나로 인하여 다시 뉴질랜드로 돌아오기를 희망하는 만큼 부동산과 주택 시장이 과열되는 형태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점점 뉴질랜드의 집값이 올라가면서 오클랜드처럼 인구가 많이 모이고, 사람이 거주할 집이 부족한 곳에서는 아파트들도 많이 생기고, 빌라나 여러 복층 구조의 집들이 붙어있는 타운하우스들도 많이 생기고 있어요. 


이렇게 점점 늘어나는 다양한 형태의 뉴질랜드 집 종류들 그리고 집을 사려고 한다면 알면 좋은 간단 상식들, 같이 한번 하나씩 알아볼까요?


간단 상식 1. 집을 사기 위한 조건 

먼저 뉴질랜드에서 집을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집을 구매하실 수 있는 조건이 되시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뉴질랜드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인 경우 큰 제약 없이 집 구매가 가능합니다. 


뉴질랜드는 최근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외국인에게 부동산 구매의 제한을 걸어 국가 정착에 의사가 없는 투자자들로 인한 부동산 가격 인상을 막고 있습니다. 


간단 상식 2. 뉴질랜드 부동산 알아보기

부동산을 알아볼 때는 부동산 업체를 통해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Trademe(https://www.trademe.co.nz/)나 부동산 웹 사이트(Raywhite, Barfoot & Thompson, Harcourts)에 방문하여 집에 대한 정보를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집 구매를 결정하신 경우, 계약서나 법적인 절차에 문제가 없도록 변호사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간단 상식 3. 예산 준비하기

집을 사시기로 결정하셨다면 본인의 예산을 파악하고 본인의 재정 상태를 평가하여 그에 맞는 주택을 찾아야 합니다. 본인이 저축한 자산을 파악하고 은행이나 금융기관 융자에 대해서 사전에 파악하여 사전 승인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에 대해서는 모기지 브로커나 은행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집 종류


3d9303a1c945f14f38c98b180f7e9a65_1621893504_6575.jpeg
 

단독주택 (Single Detached house / Stand Alone House)

뉴질랜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보실 수 있는 집의 형태로, 개인의 땅과 공간이 충분한 집을 하우스라고 부릅니다. 이 형태의 집은 독립적인 단독 주택 건물로, 보통 마당이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뉴질랜드의 주택 스타일도 많이 변경되어 주택 스타일에 따라 언제 지어진 집인지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하우스는 Freehold나 Cross-Lease property인 경우가 많은데, Freehold의 집은 집과 땅을 모두 소유할 수 있는 만큼, 집을 구매하실 때 더 많은 경쟁이 예상됩니다. 


* 최근 지어진 Stand Alone House의 경우, 상대적으로 현대화된 스타일이며 독립적이지만, 동일한 디자인의 하우스가 여러 개 지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가구용 연립 주택(Duplex House)

듀플렉스 하우스는 별도의 출입구가 있는 2채의 주택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통 두 개의 집이 붙어있는 형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독 주택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비용적으로 효율을 생각하는 분들이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각 집에 별도의 출입구, 야외 공간이 제공되며 세대 주택 간의 중간 지점은 보통 차고로 연결됩니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택이 붙어있는 아파트나 타운 하우스에 비하여 사생활 부분에서 조금 더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택과 관련하여 변경사항이나 상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한 이웃과 상의하면 되기 때문에 타운하우스보다 좀 더 인기 있는 형태의 하우스입니다.


3d9303a1c945f14f38c98b180f7e9a65_1621893547_2753.jpeg
 

타운하우스(Town House)

타운하우스는 3개 이상의 연립주택으로 부착되어 있기도 하고, 종종 독립된 형태로 나오기도 합니다. 보통은 집들이 양옆으로 붙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복층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주택들이 붙어있는지와 복층 구조 형태는 집마다 다르며 단독주택이나, 듀플렉스 하우스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합니다. 주택을 소유한 경우 해당 단지의 다른 소유주와 공동의 토지를 공유해야 할 수 있습니다. 복층 구조여서 계단을 선호하지 않는 어르신들이 있는 경우, 최대한 피한다고 합니다.


테라스 주택(Terraced House)

보통 2~4층 정도의 주택으로 사람들이 조금 더 많은 도시 환경에서 볼 수 있는 구조의 집 형태입니다. 한국의 빌라처럼 보급형 주택이라고도 불리는 다세대 주택 형태의 Terraced House는 가로로 길게 지어진 주택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파트처럼 너무 높은 곳을 선호하지 않는 뉴질랜드의 문화가 드러나는 주거형태로, 세로로 높게 짓기보다는 가로로 길게 늘어진 형태입니다. 오클랜드나 큰 도시들에서도 이와 같은 테라스 형태의 하우스를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3d9303a1c945f14f38c98b180f7e9a65_1621893472_9949.jpeg
 

아파트(Apartments)

아파트는 도시 중심에 거주하기를 희망하거나, 주택 구매가 부담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형태의 집 종류입니다. 도시에 위치한 경우가 많은 아파트는 주거 환경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갖춰져 있으며, 일부는 체육관이나, 공동 정원과 같은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유지 보수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 같은 가격에 고칠 것이 많은 하우스보단 아파트를 선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거주하는 아파트는 층간 소음 문제와 아파트 자체의 누수, 전선 문제도 배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아파트의 방 종류는 다양하며, 한국과 같은 스튜디오 형태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뉴질랜드에서 집을 구매하는데 꼭 알면 좋은 상식들과 뉴질랜드 집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집을 구매하신다면 더 알아야 하는 프로세스나 용어들이 많지만 일단 가볍게 이번 칼럼의 정보로 대략적인 파악을 해보시고 다음 칼럼에서는 실제로 집을 구매하려고 계획하신다면, 아시면 좋은 정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참고로만 읽어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확인을 거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또 다른 뉴질랜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4328fb71155af3ed1fa26d72466cf70_1620699667_9865.jpg 

       리안  


네이버에서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를 검색해보세요!

BLOG: https://blog.naver.com/tozhawjdeod 

Email: tozhawjdeod@naver.co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ZLIANNE/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