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그리고 나의 인권

뉴질랜드 그리고 나의 인권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259 추천 0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28) 


c0c4730f59ab1ed608f393cecb92f115_1636504320_3369.png
 

안녕하세요!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 리안입니다. 

여러분들은 뉴질랜드에서 거주하시면서 인권에 대한 침해를 당했다고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인권에 대한 침해는 동일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다르게 불공평하게 대우를 받거나, 불리한 대우를 받은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인종차별 문제도 이러한 인권 침해 부분에서 항상 논란이 되는 부분이죠.


제가 많은 영어권 국가에서 뉴질랜드를 오겠다고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이나 영국 등의 다른 영어권 국가보다 뉴질랜드의 현지에 거주자분들이 인종차별이 상대적으로 적게 느끼셨다는 경험담이나 후기를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체를 통하여 종종 읽어볼 수 있었던 뉴질랜드의 인권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선례들을 통하여 뉴질랜드에서 어떠한 차별에 직면했을 때 이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가 확산되며 동양인에 대한 인종차별 문제가 불거질 때가 있으며 뉴질랜드도 때때로 이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기사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종종 뉴질랜드 한인 사회 내에서만 해도 개인의 인권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 특별하게 뉴질랜드에서의 개인의 인권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뉴질랜드는 다양한 법률을 통하여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있으며 많은 법률들이 정부 기관, 기업, 개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로부터 그들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뉴질랜드의 Human Rights Act(인권법)이 뉴질랜드의 모든 사람들이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침해를 당한 경우, Human Rights Commission(인권 위원회)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정보를 알아보자면 뉴질랜드에 있는 그 누구든지 뉴질랜드의 Human Rights Act(인권법)에 따라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개인을 차별할 수 없습니다.


1) 나이, 성별 또는 성적 취향 (Age, sex (gender) or sexual orientation)

2) 결혼이나 관계 상태 (Marital or relationship status)

3) 가족의 여부 (Having a Family or not)

4) 특정 사람과 관계에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여부 (Being in a relationship with or related to a certain person)

5) 종교적 또는 윤리적 신념 (Religious or ethical beliefs)

6) 피부색, 인종, 민족 또는 출신 국가 (Colour, race, ethnicity or country of origin)

7) 모든 종류의 장애 또는 질병 (Having any kind of disability, impairment or illness)

8) 정치적 견해 (Political opinions)

9) 고용 상태 (Employment status)


개인적으로 한국 분들이 이 중 가장 차별을 많이 느끼시는 부분은 인종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인종차별은 신체적인 폭력뿐 아니라 말이나 서면, 시각적 자료 등을 통한 모욕적인 행위, 반복적인 행위 등을 포함한 해로운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때때로 인종 차별적 행동은 의도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행동이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인종차별적 피해를 입히고 있다면 법률을 통하여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차별을 겪고 계신다면 아까 알려드린 것과 같이 인권법에 따라 인권 위원회를 통하여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으며 인권 위원회로부터 조언과 정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인권 위원회(New Zealand Human Rights Commission)의 전화번호는 0800 496 877 입니다. 


만약 영어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면 한국어로 통역을 요청하실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인권 심사 재판소(Human Rights Review Tribunal)에서 심사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인종차별을 기반한 학대나 범죄가 있으시다면 인권 위원회에 알리기 전 먼저 경찰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상황에서는 111에 전화하여 바로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으시며 비상 상황이 아니라면 105로 전화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범죄를 동반한 인종차별이나 인권 침해 문제가 아니라면 Dispute resolution과 같은 불만 제기를 통하여 분쟁 해결을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인권 위원회가 이러한 서비스와 정보 제공을 도와주는 것은 무료로 진행되며 기밀이 유지되기 때문에 다양한 인권 문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법률 도움을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불쾌감을 느끼거나 인권 침해를 느낀 사건에 대한 기록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를 기밀로 유지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자료와 함께 위원회를 통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침해가 인권 법의 적용을 받는지와 중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재가 효과가 없는 경우 진행할 수 있는 법적 옵션에 대해 조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인권 문제는 인권 위원회 사이트 hrc.co.nz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인종차별 외에도 인권법에 어긋나는 차별을 받고 있다면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www.complaintline.org.nz에서는 뉴질랜드에서 불만을 해결하는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모든 카테고리의 기관들을 정리해둔 단체이니, 해당 사이트에서 본인의 상황에 맞는 단체에 연락하여 분쟁을 해결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뉴질랜드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한국 분들이 인종차별부터 다양한 인권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지길 바라며 오늘 글이 여러분들이 앞으로 뉴질랜드에서 거주하시면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경험하시거나 과거에 경험하신 것이 불법적인 차별인 경우, 그것은 언제든지 전문가와 함께 상의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일인 만큼 통역을 요청하셔서라도 꼭 본인의 인권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34328fb71155af3ed1fa26d72466cf70_1620699667_9865.jpg 

       리안  


네이버에서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를 검색해보세요!

BLOG: https://blog.naver.com/tozhawjdeod 

Email: tozhawjdeod@naver.co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ZLIANNE/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