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는 당신에게 (2)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는 당신에게 (2)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197 추천 0


리안의 뉴질랜드 이야기(37) 


64843610550fb98220d0e61c1da45c5d_1650440024_0736.png
 

안녕하세요!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 리안입니다. 

이번 칼럼은 지난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는 당신에게 1탄>에 이어서 2탄을 준비해 봤어요. 지난 1탄에서는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실 때 얼마나 있을 예정인지 <기간>, 어학연수부터 시작할 것인지를 고려할 <영어>,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떤 유학이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실 수 있는 <성격>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부분을 고려하시면 유학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을지 한번 같이 생각해 보시죠.


1. 교통 / 운전 

아무리 학교를 좋은 곳을 찾더라도 그곳이 앞으로 거주할 집과 너무 거리가 멀다면 힘들겠죠? 특히 초등학교 아이들과 조기유학을 떠나려는 부모님들에게는 부모님들의 운전 가능 여부와 교통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보통 초, 중, 고등학교에서 가까운 집을 찾기도 하지만 부모님도 유학 후 이민을 준비하시면서 자녀 학교도 보내시는 경우는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집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외로 유학을 준비하시는 어머님, 아버님들께서 아이들 학교도 좋은 곳, 본인들 코스도 상황에 맞는 곳으로 찾으려다가 거리를 잘 모르셔서 너무 먼 곳을 이야기하시는 경우도 있으세요. 


이건 뉴질랜드 지리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아이들 학교 보내시거나, 아니면 부모님이 학교에 가시기에 굉장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디언 비자로 엄마나 아빠가 배우자 없이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경우, 장 보거나 운전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있는데 운전을 하실 줄 모르신다면 굉장히 불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이 있으신 경우가 좋습니다. 


참고로 뉴질랜드는 한국보다 운전하기가 좀 더 쉬우시니 장롱면허여도 한국에서 연습 좀 하시고, 뉴질랜드 오셔서 몇 번 운전 교습 받으시면 금방 잘하실 거라고 믿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각 도시의 시티에 위치한 학원이나 학교에 다니는 경우, 버스나 기차 등을 이용하여 학교에 와도 괜찮고, 시티에서 거주하면서 학교에 가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티 쪽 학교에 다니시는 경우는 시티에서 거주하시는 것이 더 편리하시긴 합니다. 또한 학교에 다니시면서 일을 하시려고 계획하시는 경우도 운전면허를 한국에서 꼭 딴 후 현지에서 현지 면허로 교환하여 현지 면허를 소지하고 계시는 것이 취업 시 도움이 됩니다.


64843610550fb98220d0e61c1da45c5d_1650440071_3407.jpg
 

2. 어학원

조기유학의 경우, 어학원의 선택지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단기의 경우는 영어 캠프를 진행하는 어학원을 통하여 공부가 가능하십니다. 장기의 경우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어학원의 영어 집중반 혹은 학교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 달이나 한 텀으로 뉴질랜드 초등학교(Primary school), 중학교(Intermediate school), 고등학교(College) 입학도 많이 진행했지만, 최근에 인기 있는 학교들은 더 이상 짧은 기간의 학생 입학을 받지 않아서 많이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한국에서 많이 알려진 뉴질랜드 한 달 살기가 가능한 학교들은 학교 캠프로 진행되는 단기 영어 캠프 과정으로, 특정수만큼의 학생이 모집되었을 때 입학이 되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단기 유학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초, 중, 고에서도 학교에서 ESOL 반을 통하여 영어를 알려주는데 왜 조기유학에서도 어학원을 다니고 입학하는지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 뉴질랜드 입학 시기인 Term 1, 2, 3, 4(1~2월, 4월, 7월, 10월)보다 빨리 입국하여 시간이 좀 남은 경우가 있고요. 


두 번째로는 초등학생의 경우 사실 영어 레벨이 처음 입학해서 공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괜찮지만, 중, 고등학교는 영어실력에 따라서 처음 입학 시 ESOL 반도 나뉠 수 있기 때문에 현지 어학원에서 영어가 좀 익숙해지고 입학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성인 유학의 경우도 이미 학교에 입학할 영어 실력이 되었지만 아직 현지의 영어나 실제로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를 쓴 적이 없이 혼자 한국에서 영어점수를 만들어서 입국하시는 경우 수업을 따라가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뉴질랜드 어학원들을 단기로 다니고 입학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영어점수가 없는 경우, 뉴질랜드 IELTS 전문 어학원들을 다녀서 영어점수를 만들고 들어가시거나, 뉴질랜드 학교 입학에 필요한 영어점수인 IELTS 시험을 보는 데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학교 입학 시 영어점수 대신, 사용 가능한 뉴질랜드 공인 영어 자격증 NZCEL 과정 수업을 들으실 수도 있습니다.


64843610550fb98220d0e61c1da45c5d_1650440110_0356.jpg
 

3. 학교 선정

유학을 진행할 학교를 선정하는 것은 성인 유학과 조기유학 모두 크게 2가지 길로 나뉩니다. 성인 유학의 경우 국립(대학교와 폴리텍-기술 국립대학교) / 사립(일반 사설 대학)이고요. 조기유학의 경우 공립/사립 학교로 나뉩니다. 


성인 유학은 어떤 점을 포커스하냐에 따라 선택사항이 달라지는데요. 추후에 해외로도 나가거나 한국에서도 관련 학력으로 취업을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고 하시면 국립대학교나 폴리텍을 선택하시고, 뉴질랜드에서만 계속 계실 예정이시고 큰 비용을 투자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신다면 사립 대학을 선택합니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만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의 학비 차이가 어마 무시하기 때문에 비용 부분과 기간, 미래 플랜을 고민해서 본인에게 가장 맞는 학교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학교에 대한 후기나 제공해 주는 과정에 대한 차이도 크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보 수집이 필수입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의 학교는 공립과 사립 중 사립 학교가 무조건 좋다는 편견이 적은 나라입니다. 일단 사립학교들의 학비가 비싼 이유는 교육의 질이 무조건 좋아서라기보다는 교사 급여도 높고 시설 유지 비용 등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사립학교만큼 좋은 퀄리티를 유지하는 공립학교가 있어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미국이나 영국과 다르게 특정 지역에 학교가 다른 학교와 비교했을 때 훨씬 좋거나 하지 않아서 학교들마다 비교적 비슷한 교육 수준이 제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IB 코스를 제공하는 학교의 경우, 다른 학교보다 좀 더 아카데믹 하긴 합니다.) 


길게 보고 계시다면 미리 학교를 방문하여 아이들 학교를 투어 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유학원이나 학교에 확인하여 아이를 보내고 싶으신 학교의 투어를 예약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렇게 유학을 고려하실 때 생각해 보시면 좋은 포인트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봤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이야기한 포인트 외에도 다른 포인트들이 있을 수 있답니다. 


지난 칼럼과 이번 칼럼에서 이야기해 드린 주제를 중심으로 고민해 보시면 유학을 결정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저는 또 다른 뉴질랜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4328fb71155af3ed1fa26d72466cf70_1620699667_9865.jpg 

       리안  


네이버에서 [리안의 뉴질랜드이야기]를 검색해보세요!

BLOG: https://blog.naver.com/tozhawjdeod 

Email: tozhawjdeod@naver.co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ZLIANNE/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