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서두르라: 로마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좌우명

천천히 서두르라: 로마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좌우명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874 추천 0


김 교수의 책따라 생각따라(102) 


8e467b0c2d4e22950a000fa75bf283c3_1692092609_6896.jpg
 

1991년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제목으로 번역된 책이다. 저자의 원본이 아니라 쇼펜하우어가 편저한 독일어본을 번역한 것이다. 32년 만에 스페인어 원서를 완역해서 새로 출판되었다. 


일부 오역이나 원본의 의미를 잘못 전달한 곳이 더러 있지만 전체적인 책 내용은 같다. 이 책은 비록 저자가 예수회 신부이지만 기독교적 개념을 지향하지 않고 저자가 생각하는 근본적인 목표인 삶의 목표로 성공과 명성보다는 개인의 성숙에 초점을 맞추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Baltasar Gracian: 1601-1658)은 스페인 사라고사 지방에서 태어났다. 18세 예수교에 입회하여 25세 사제 서품을 받았다. 28세 인문학 교수로 재직했다. 40세 설교자로 큰 성공을 한 후 첫 작품 <재능의 기술>을 더욱 깊게 그리고 폭넓게 확장한 책이 <사람을 얻는 지혜>이다. 말년에 교회의 허락 없이 책을 출간했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다가 1658년 57세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라 로슈코프, 몽테뉴, 파스칼, 라퐁텐 같은 17~18세기 철학자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특히 독일 쇼펜하우어는 이 책을 번역하기 위해 스페인어를 배웠다. 니체도 이 책을 격찬했다. <잠언> 형식으로 300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몇 개를 소개한다.


- 올바른 사람에게는 법이 필요 없고, 현명한 사람에게는 조언이 필요 없다. 


- 배울 게 있는 사람과 교제하라. 친구와의 교제가 지식을 얻는 학교가 되게 하고, 대화는 교양 있는 배움이 되게 하라.


- 생각하는 기술이 기술 중의 기술이지만, 알아채는 능력도 필요하다. 속임수가 있었을 때는 더욱 그렇다.


- 이기고 있을 때 행운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멋진 후퇴가 용감한 전진만큼 중요하다.


- 삶의 대부분은 선택에 달려 있다. 좋은 선택이 없는 곳에는 완벽함이 없다. 선택을 잘하는 것은 하늘이 내린 가장 큰 재능 중 하나이다.


- 용기는 칼과 같아서 신중함이라는 칼집 속에 있어야 한다. 


- 명민한 판단력과 지혜로운 행동으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 초심자의 행운을 바라보기보다 결승선에서 웃는 사람이 돼라.


- 잊었던 기억을 일깨우는 것보다 이해하도록 돕는 게 낫다.


- 좋은 말인데 간결하면 두 배로 좋아진다.


- 자기만족은 대개 무지에서 시작해 어리석은 행복으로 끝난다.


- 지혜로운 사람의 처세훈 중 하나는 버림받기 전에 먼저 버리라는 말이 있다.


- 현실적인 삶을 살아라. 지식까지도 시대 흐름에 따라야 한다.


- 당신이 그 일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 그 일에서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 무엇을 주는 가보다 어떻게 줄 가를 더 생각하라.


- 말할 때는 유창함보다는 신중함이 더 중요하다.


- 말하기 전에는 늘 시간이 있지만, 말하고 나면 되돌릴 시간이 없다.


- 큰 뜻을 품되 작게 시험하라.


- 모든 성공을 합쳐도 작은 잘못 하나를 숨기지 못한다.


- 꼭 해야 할 일은 말할 필요가 없고, 말로 해야 할 일은 굳이 행동으로 할 필요가 없다.


- 유리한 일은 직접하고, 불리한 일은 남을 통해서 하라. 전자를 통해서는 호의를 얻고, 후자를 통해서는 악의를 피할 수 있다.


- 사소한 일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모든 것을 가진 셈이다.


- 쉬운 일은 어려운 일처럼 하고, 어려운 일은 쉬운 일처럼 해라.


- 조금 더 알고 조금 덜 살아라. 일과 시기심으로 삶을 가득 채우지 말라.


- 가장 자신감이 있을 그때가 가장 조심해야 할 시간이다.


- 금은 무게에 따라, 사람은 도덕성에 따라 가치가 매겨진다.


- 뛰어난 사람을 만드는 세 가지 요소. 풍부한 재능과 깊은 생각 그리고 유쾌한 취향이다.


- 스무 살에는 의지가, 서른 살에는 재능이, 마흔살에는 판단이 지배한다.


- 인간의 능력과 위대함은 행운이 아니라 미덕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17세기 처세술이나 21세기인 지금의 처세술이나 변함이 없다. 성공하려면 개인의 능력을 제대로 개발하고 사용해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본질적인 일에 집중해야 한다. 행운은 자주 찾아오지만, 그것을 잘 활용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한 마디로 성공은 자기 계발에서 나온다.


 김영안

한국서예협회장, 전 단국대 교수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