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클레임 청구 절차

보험 클레임 청구 절차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393 추천 0


제이의 보험 이야기(52) 


738c79a971b9ef49b33b7a9d2a599512_1701242953_4807.jpg
 

이번 칼럼에서는 보험 클레임 청구 시 어떤 절차가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보험 클레임을 청구하는 과정은 각 보험사와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보험증서 확인

먼저 보험증서를 확인하여 보험 종류, 보장 내용, 보상 한도 등을 파악한다. 보장 내용과 한도를 체크할 때는 브로슈어보다 보험 약관을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약관의 내용이 어려울 수 있지만 브로슈어는 일반적으로 내용을 간추려 마케팅을 목적으로 만든 문서이므로 보험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사고 또는 손해 발생 시 즉시 통보

사고나 손해 발생 시 보험사에 가능한 한 빨리 통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험 약관에 명시된 기간 내에 통보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보험사마다 기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짧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건이 일어난 후 최대한 빨리 청구 신청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3. 보험 청구 양식 작성 및 제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한 모든 서류를 첨부하여 보험 클레임을 제출한다. 일반적으로는 사고 상황, 손해의 원인, 피해 금액, 관련된 증거 자료 등을 기재해야 하는데 작성 시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보험사에 연락해서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처음 기재한 것을 나중에 수정하려면 쉽지 않기 때문이다. 


4. 증빙 자료 첨부

보험 청구서와 함께 필요한 증빙 자료를 제출한다. 이는 의사 진단서, 수리 견적서, 사고 경위서, 경찰 보고서, 의료 비용 영수증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서류를 제출하면 클레임 진행에 딜레이를 줄 수 있기에 최대한 관련 서류를 미리 준비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5. 보험사 조사

일부 경우에는 보험사가 사건을 조사할 수 있다. 이는 사고 현장 조사, 피해 횟수 확인, 증빙 자료 검토 등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은 Loss Adjustor나 Investigator를 현장으로 보내 조사를 하게 된다. 


6. 보상 협상 및 지급

보험사가 클레임을 승인하면, 보상이 이뤄진다. 하지만 보험 지급에 대해 이견이 있다면 합의가 이뤄질 수 있으며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보험 가입자는 불만 제기를 할 수 있다. 모든 보험사는 자체적인 불만 제기 절차를 갖춰야 하며 가입자들에게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7. 클레임 결과 통보

보험사는 클레임이 승인되었는지 또는 거부되었는지에 대한 결과를 통보한다. 거부된 경우 자세한 이유를 설명받게 되는데 만약 보험사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위에 언급한 대로 불만 제기 절차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보험 클레임 절차는 각 보험사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보험사의 정책과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 계약을 체결할 때 주의 깊게 보험 약관을 읽고, 클레임 시 어떤 절차를 따를지에 대해 미리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Jay Lee, ANZIIF (Snr Assoc) CIP
Operations Manager, OrbitProtect Ltd
jay@orbitprotect.com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