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맞은 2명 알레르기 반응…"알레르기 있거나 청소년은 피해야"

영국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맞은 2명 알레르기 반응…"알레르기 있거나 청소년은 피해야"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2148 추천 4


64a008321cc5e383800e4fde54cbcc59_1607567432_6061.jpg
 

영국 의약품규제당국이 약품이나 음식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된다고 발표했다.

 

영국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준 레이 청장은 10(현지시간) "백신, 의약품, 식품에 대해서 아나필락시스 전력이 있는 사람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접종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아나필락시스는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뜻한다. 음식이나 약물 등 화학물질의 영향으로 급성 호흡곤란, 혈압 감소, 의식소실 등 쇼크 증세와 같은 심한 전신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레이 청장은 특히 "2회차 접종은 1회차 접종 이후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그 누구에게도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세계 최초로 시작한 영국에서는 이날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례 2건이 보고돼 당국이 과거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이들에 대해 당분간 접종을 중단하기로 한 바 있다.

 

레이 청장의 언급은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관련해 구체적인 접종 금지 지침을 마련한 것이다.

 

MHRA는 앞서 부작용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과거 약품이나 음식, 백신 등과 관련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이들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말아야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64a008321cc5e383800e4fde54cbcc59_1607567449_3217.jpg
 

◇ 임신부는 접종 주의청소년엔 권장되지 않아

 

다만 백신접종 시 주의할 점이 있다.

 

무엇보다 화이자 백신은 임신부와 청소년에 안전한지 검증 안 됐다.

 

화이자도 "현재 임신부 백신접종과 관련된 자료가 제한적"이라면서 "임신했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경우, 출산 후 수유 중인 경우엔 의료진에게 말하고 백신을 맞고 2개월 안에는 임신을 피하라"라고 설명한다.

 

16세 미안 어린이는 백신을 맞지 말라고도 권고한다.

 

FDA 자문위도 "현재로서는 16세 미만의 어린이와 임산부,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 들 특정 집단에도 백신이 안전한지 판단하기엔 자료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발생확률이 아주 드문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다.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은 44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백신과 위약 접종자가 절반씩이었다. 2만여명 중 1명꼴로 나오는 부작용은 확인이 됐다고 쳐도 그보다 확률이 낮은 부작용과 관련해서는 정보가 없는 셈이다.

 

계절독감 백신도 90만명 중 1명꼴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100만명 중에 1명의 확률로 바이러스 감염 후 다발성 신경염이 일어나는 '귈랑-바레증후군'을 부를 수 있다.

 

특히 화이자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미국에서 구완와사, 즉 안면신경마비(Bell's palsy)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국 보건당국은 전체 임상시험 참가자 중 안면신경마비 증상을 보인 사람 비율이 안면마비 유병률(인구 대비 발병자 비율)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고 영국 보건당국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믿어도 되나운송 중 변질될 가능성은

 

임상시험을 믿을 수 없다는 우려도 있다.

 

이러한 우려는 다른 코로나19 백신 개발사인 아스트라제네카가 지난 9월 원인 불명의 부작용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키로 하고도 FDA에 이를 밝히지 않았단 사실이 드러나면서 더 커졌다.

 

백신이 운송·보관 중 변질할 가능성도 걱정거리다.

 

화이자 백신은 효과와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영하 70도에서 운송·보관돼야 한다. 한 번 해동된 뒤엔 냉장고(영상 2~8)에서 닷새까지만 보관할 수 있다.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보단 낫지만, 영하 20도에서 운송·보관돼야 한다운송·보관 중에 '초저온'이 유지돼야 하는 것이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과 다른 방식으로 개발된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은 온도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지만, 그래도 냉장보관이 필요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