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주택 시장 활동 줄며,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다.

가을 주택 시장 활동 줄며,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다.

NZ타임즈에디터 댓글 0 조회 87 추천 0

주택시장은 매매보다 재고가 더 빨리 오르는 등 험난한 겨울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가을로 접어들면서 활동이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주택 시장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주택 판매 수준은 접수된 신규 매물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시장의 미 판매 재고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3월은 일반적으로 주택 매매가 가장 활발한 달이며, 올해 3월 총 매매는 지난해 3월보다 8.0% 증가했지만 지난 13년 동안 3월 한 달 동안 매매 중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오직 작년 3월이 더 낮았다.

 

이는 판매 수준이 작년의 비참한 수준에서 올해는 정말 끔찍한 수준으로 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히려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은 시장에 나와 있는 주택의 수다.

 

부동산 웹사이트 Realestate.co.nz는 지난달 11,455개의 새로운 주택 목록을 접수했는데, 이는 지난해 3월에 비해 24%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지난 3월 뉴질랜드 부동산연구소가 발표한 주택 매매 6521건은 지난해 3월에 비해 8% 증가에 그쳤다.

 

이로써 3월 말 Realestate.co.nz에서 판매할 수 있는 주거용 부동산의 총 수는 33,245건으로 작년 3월에 비해 13.5% 증가했다. 이는 지난 달에 판매된 부동산 1개당 5개의 부동산이 시장에 나와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지난 달 REINZ의 주택 가격 지수가 1.2% 하락했고, 오클랜드 주택 가격이 한 달 동안 1.9% 하락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


겨울 동안 시장이 냉각되면서 연말에 그러한 하락이 발생했다면 놀랄 일이 아니지만, 이 하락은 일년 중 가장 바쁜 달에 발생했다

 

최신 수치를 보는 것은 마치 해변에 가서 판매의 물결이 사라지기 시작하는 동시에 엄청난 양의 미 판매 재고의 파도가 해안으로 향하고 있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Photo: nzherald.co.nz


뉴질랜드타임즈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